1. 3점 슛 혁명: 판도를 바꾼 팀
NBA 최고의 연봉 넘버 원, 최고 몸값의 사나이 스테판 커리가 존재하는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 (Golden State Warriors)는 최근 몇 년간 NBA에서 가장 성공한 팀 중 하나로 트렌디한 3점 슛 혁명으로 NBA 판도를 바꾼 팀입니다. 워리어스 경기 전술의 핵심은 바로 혁명적인 3점 슛 중심의 공격 시스템입니다. 3점 슛을 공격 전술의 포인트로 삼고 팀 플레이와 빠른 공격 템포를 기반으로 상대방 수비에 무리를 가하고 슛을 쏘는 zone에 제한 없이 거의 모든 zone에서 한 박자 빠른 타이밍으로 득점을 올려 상대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의 3점 슛 중심 시스템은 팀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었던 2014-2015 시즌에 본격적으로 구현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스티브 커(Steve Kerr) 감독은 팀의 전술을 전통적인 포스트 플레이와 중거리 슛 위주에서 벗어나 빠른 공수 전환과 3점 슛을 중심으로 한 공격 스타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 변화는 기존의 NBA 공격 방식에서 벗어나 스페이싱과 속도를 중시하는 공격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냈습니다. 무리한 슈팅보다는 오픈된 기회에서의 정확한 3점 슛을 중요시하면서 빠른 볼 패스, 3점 슛을 위한 공간 창출에 초점을 맞춰 코트의 공간을 넓게 활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선수들이 선호하거나 득점 확률이 높은 zone에서만이 아닌 어느 곳에서든 3점 슛을 쏠 수 있어 득점 기회와 성공확률이 상승하게 됩니다. 3점 슛 전술의 대표적인 선수로는 '스플래쉬 브라더스'로 불리는 스테판 커리와 클레이 톰슨이 있으며 이 두 선수의 뛰어난 슈팅 능력은 워리어스가 3점 슛을 팀 공격의 핵심으로 삼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워리어스는 전통적인 포스트 플레이와 강력한 슈터를 갖춘 팀을 넘어 3점 슛을 바탕으로 한 공격 시스템을 추가하여 매 시즌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NBA에서 모든 팀이 부담스러워하는 막강한 화력의 팀이 되었습니다.
2. 공격 전술 분석
워리어스의 공격은 매우 빠르고 역동적입니다. 공이 공격진에 도달하면 즉시 3점 슛 기회를 모색하며 상대 팀 수비가 정비되기 전에 빠르게 슛을 던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패스의 속도와 슛 타이밍이 빠르다 보니 상대 수비수가 제대로 수비 포지션에 위치하기가 쉽지 않으며 그 사이 워리어스는 그 빈 공간을 통해 3점 슛을 성공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스테픈 커리와 드레이먼드 그린(Draymond Green)의 빠른 패스와 민첩한 움직임을 통한 득점 플레이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 다른 3점 슛 공격 전술로는 스패이싱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싱'은 '공간 창출'을 만들어내는 전술을 말합니다. 워리어스 선수들은 코트 위에 넓게 퍼져서 공간을 만들어 내며 상대 수비를 끌어냅니다. 3점을 잘 쏘는 인원이 많으면 상대팀 수비수가 외곽을 커버해야 될 범위가 늘어나고 그렇게 되면 역으로 골밑 공격의 기회가 오픈되는 경우가 좋은 예입니다. 공간을 넓게 쓰게 되면 할 수 있는 전술의 폭도 늘어나게 되는데 이는 현대농구의 트렌드이며 이 트렌드를 만들어 낸 대표적 팀이 워리어스입니다. 스페이싱 덕분에 3점 슛을 성공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며 패스나 픽 앤 롤(스크린플레이)과 같은 전술도 원활하게 작동되는 장점으로 이어집니다. 워리어스의 슈터들은 공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끊임없이 움직이며 공간을 창출합니다. 예를 들어 클레이 톰슨, 스테픈 커리는 공만 잡았다 하면 바로 유효한 슛을 쏠 수 있는 빠른 슈터들이고 이들은 상대 수비수를 따돌리기 위해 시시각각 위치를 바꾸며 쉽게 3점 슛을 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이들의 끊임없는 움직임은 상대 수비에 혼란과 부담을 주는데 이들이 외곽에 있을 때는 수비를 밖으로 끌어내 골밑 수비가 비고 이들이 돌파를 통한 골밑 레이업을 시도할 때는 외곽의 수비가 헐거워지는 형태가 되는데 이 전술의 핵심이 바로 끊임없는 움직임 속에서 창출되는 것입니다. 워리어스의 3점 슛 시스템은 그만큼 패스와 볼 이동 속도가 중요합니다. 드레이먼드 그린과 같은 패서들이 코트를 넓게 활용하여 빠른 패스를 주고받으며 공을 효율적으로 빠르게 이동시켜 상대 수비가 백코트해 정비할 틈을 주지 않습니다. 수비 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상대 팀에 혼란이 온 그때 워리어스는 쉽게 득점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설령 슛이 불발된 상대에게 리바운드를 뺏긴다 해도 워리어스는 빠른 전방 압박을 통해 상대의 트랜지션(공격 전환)을 방해하고 상대방이 원하는 위치로 공을 쉽게 패스하거나 드리블할 수 없도록 만들어 득점 기회를 지연 내지 차단하는 공격 전술로 연결해 사용합니다.
3. 리그에 가져온 변화
워리어스는 3점 슛 중심 전략을 통해 2015-2016 시즌 73승 9패라는 압도적인 정규 시즌 성적을 기록하며 NBA 역사상 최고의 성적을 올렸습니다. 이 시즌 동안 워리어스는 경기 평균 13.6개의 3점 슛을 성공시켰으며 3점 슛 성공률은 무려 41.6%에 달했습니다. 이 어마무시한 3점 슛 성공률로 인해 워리어스의 상대 팀 특히 수비수들은 그들의 화력을 막아내기 위해 엄청난 체력 소진과 멘붕을 맛봐야 했고 왜 그들의 3점 슛 시스템이 현대 농구의 대세인지를 확실히 증명해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워리어스의 3점 슛은 리그의 트렌드를 바꿔놓을 정도로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워리어스의 3점 슛 중심 전술의 성공에 자극받은 다른 팀들도 3점 슛을 중요한 전술로 채택하면서 3점 슛은 이제 완벽히 현대 농구의 메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슈터들이 외곽에서 더욱 자유롭게 슛을 던질 수 있도록 스페이싱과 빠른 공격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형성되었고 포지션에 상관없이 모든 선수들이 3점 슛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가 된 것도 워리어스가 리그에 가져온 변화 중 하나입니다. 이에 더해 과거에는 경기 중 큰 점수차가 벌어지면 가비지 게임으로 간주돼 일찌감치 승패가 갈렸던 경기들도 지금은 3점포 몇 개로 상당 점수를 만회할 수 있게 되어 4 쿼터가 끝날 때까지 경기의 향방을 단정 지을 수 없게 된 점도 현대 농구의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NBA 팀들은 3점 슈팅을 바탕으로 공격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상대 수비를 압박하고 경기를 지배하는 방식으로 시즌을 진행할 것입니다. 3점 슛의 효과와 영향력은 향후에도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더욱 치열한 경쟁을 만들어낼 거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