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웨스트브룩의 트리플 더블
웨스트브룩은 오클라호마시티 썬더에서의 첫 시즌부터 주목받는 선수로 성장했습니다. 그는 러셀 웨스트브룩이라는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팀의 핵심 선수로 금세 자리 잡았습니다. 그의 빠른 스피드와 뛰어난 운동 능력은 상대 팀에게 큰 위협이 되었고 이는 그가 NBA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웨스트브룩의 플레이 스타일은 매우 독특합니다. 그는 빠른 드리블과 폭발적인 스피드를 바탕으로 상대 수비를 뚫고 들어가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점프력과 운동 능력은 그를 리바운드와 블록에서도 강력한 선수로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멀티플레이어로서의 능력 덕분에 그는 팀의 공격과 수비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웨스트브룩의 멀티플레이어로서의 능력은 그의 수많은 트리플 더블의 기록으로 이미 충분히 증명이 되었습니다. 트리플더블은 한 경기에서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를 모두 두 자릿수로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선수의 다재다능함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웨스트브룩은 이 기록을 여러 번 세우며 NBA 역사에 길이 남을 업적을 남겼습니다. 트리플 더블은 단순한 기록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전체적 농구 기술과 다양한 기술의 밸런스가 최정상에 오른 선수만이 달성 가능합니다. 웨스트브룩은 전천후로 활약이 가능한 선수이기에 당연히 팀의 승리에 기여도가 높은 중요 자원으로 활약을 펼칩니다. 웨스트브룩은 2016-2017 시즌 동안 42회의 트리플더블을 기록하며 NBA 역사상 단일 시즌 최다 트리플 더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시즌 동안 그는 평균 31.6점, 10.7 리바운드, 10.4 어시스트를 기록하며 MVP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이러한 성과는 많은 이들에게 놀라운 감동을 주었고 농구 팬들 사이에서 그의 이름을 더욱 빛나게 했습니다.
2. 잘 맞는 팀 & 안 맞는 팀
웨스트브룩과 잘 맞는 팀은 그가 가진 공격적인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줄 수 있는 팀입니다. 예를 들어 오클라호마 시티 썬더는 웨스트브룩이 처음으로 NBA에서 성공을 거둔 팀입니다. 이 팀은 웨스트브룩의 드라이브와 빠른 속공을 지원할 수 있는 좋은 선수들이 많았고 웨스트브룩은 팀의 리더로서 팀의 성장에 있어 큰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LA 레이커스와 같은 팀도 웨스트브룩과 잘 맞는 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레이커스는 강력한 빅맨과 함께 웨스트브룩의 빠른 공격 전술을 활용할 수 있는 팀으로서 웨스트브룩의 민첩한 스피드와 돌파 능력을 잘 받쳐줄 수 있는 팀입니다. 특히 레이커스의 르브론 제임스와의 조합은 최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가장 큰 기대 포인트입니다. 반면 웨스트브룩과 잘 안 맞는 팀은 그의 플레이 스타일을 제한하여 그의 카리스마 있는 공격을 주춤하게 하는 팀입니다. 예를 들어 휴스턴 로케츠는 웨스트브룩이 팀에 합류했을 때 큰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서로의 스타일이 맞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로케츠는 3점 슈팅이 핵심 전술인 팀으로 웨스트브룩의 드라이브와는 케미스트리가 잘 맞지 않았습니다. 또한 필라델피아 세븐티식서스 와 같은 팀도 웨스트브룩과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팀은 주로 외곽 슈팅과 패스를 중시하는 팀으로 웨스트브룩의 공격적인 플레이와 거친 돌파를 주 무기로 하는 플레이 스타일과 팀이 추구하는 전략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포인트들이 계속해서 맞지 않으면 이는 결국 팀 성적 저하의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3. 시너지 나는 선수 & 아닌 선수
웨스트브룩과 잘 맞는 선수들은 주로 외곽 슈팅 능력이 뛰어난 선수들입니다. 이러한 선수들은 웨스트브룩이 드라이브로 골밑 돌파를 시도할 때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임스 하든은 웨스트브룩과 함께 뛰었을 때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너지 좋은 동료였습니다. 하든의 뛰어난 외곽 슈팅 능력을 의식한 상대 팀 선수들의 수비가 외곽으로 몰릴 때 웨스트브룩이 골밑으로 침투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되고 두 선수의 조화로운 운동 능력은 상대 수비의 밸런스에 혼란을 가중시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케빈 듀란트와의 조합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듀란트는 뛰어난 득점 능력과 함께 다양한 공격 옵션을 제공하여 웨스트브룩이 더욱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처럼 웨스트브룩과 잘 맞는 선수들은 외곽에서의 슈팅 능력과 함께 팀 플레이를 중시하는 선수들입니다. 반면 웨스트브룩과 잘 맞지 않는 선수들은 자신이 주로 볼 소유를 많이 필요로 하는 선수들입니다. 예를 들어 라셀 웨스트브룩과 함께 뛰었던 폴 조지는 두 선수 모두 자신이 볼을 많이 소유하면서 득점 마무리까지 직접 해결하고 싶어 하는 성향이 있어 서로의 플레이 스타일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로 인해 팀의 공격 흐름이 끊기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고 결국 두 선수는 서로의 장점을 살리지 못한 채 팀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드웨인 웨이드와의 조합도 비슷한 문제를 겪었습니다. 웨이드 역시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선수로서 웨스트브룩과 함께 뛰었을 때 서로의 플레이 스타일이 맞지 않아 팀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처럼 웨스트브룩과 잘 맞지 않는 선수들은 주로 볼을 오래 갖고 있거나 수비보다는 웨스트브룩처럼 공격에 집중하는 성향이 강한 선수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